120다산콜재단은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서울시 행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시민과 서울시를 잇는 행정지식정보의 나들목으로서 서울시의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정식명칭
재단법인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기관형태
서울특별시 출연기관
설립근거
민법 제32조,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설립목적
종합적·전문적 시정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만족 및 소통 편의성 제고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시정발전에 기여하고 시민 복리 증진
상담사 고용 안정성 확보 및 고용의 질 개선으로 좋은 일자리 모델 창출
설립일자
2017. 04. 24.
운영시간
365일 24시간 상담서비스 제공
정원
420명
주요 업무
① 시정·구정 상담서비스 제공
② 시민소통 상담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분석
③ 상담 전문인력 확보 및 양성
④ 시민 중심 맞춤형 상담서비스 발굴
⑤ 시정 상담서비스의 효과적 전달방안 연구
⑥ 시정 특수목적 및 임시 상담서비스 수탁 수행
⑦ 재단 사업 관련 업무시설 관리
⑧ 상담 관련 전산장비 구축·운영 및 관리
상담 범위
주요 상담 분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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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정책 문의 | 서울시·구청·보건소 관련 업무 안내 (현장민원, 여권, 예방접종, 검진 등) |
대중교통 안내 (길 안내, 불편신고, 분실물 등) |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문화행사 안내 등 |
상수도 안내 (상수도 요금 및 자동이체, 명의 변경 등) |
지방세, 세외수입 납부 관련 문의 (주민세, 불법주정차 과태료 등) |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청과 보건소의 대표번호는 120다산콜센터로 연결됩니다.
*서울시스마트불편신고 앱으로 접수된 민원은 120다산콜재단을 통해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됩니다.
상담 창구
전화 |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 수어 | 상담 시간 | 평일 09:00~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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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방법 | 시내: 국번 없이 120 시외⋅휴대전화: 02-120 |
이용 방법 | 씨토크 영상전화기 070-7947-0120 휴대전화 영상통화 및 문자 02-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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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 외국어 | 상담 시간 | 평일 09:00~18:00 | |
이용 방법 | 02-120으로 휴대전화 문자 발송 | 이용 방법 | (02)120 + 외국어 문의번호 ⑨ + ① 영어 ② 중국어 ③ 일본어 ④ 베트남어 ⑤ 몽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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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 소통망 (SNS) |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 챗봇 |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 |
이용 방법 | 트위터 @120seoulcall 네이버 지식인 |
이용 방법 | 카카오톡에서 ‘서울톡’ 친구 추가 인공지능(AI)과 대화하며 상담 진행 |
상담 업무 흐름
-
시민
서울생활
궁금증·불편 -
문의·민원·제안·접수
- 120다산콜재단
(전화, 문자, 수어, 외국어,
트위터, 블로그, 지식인) - 챗봇 서울톡
- 서울특별시 스마트불편신고
(웹사이트, 앱)
- 120다산콜재단
-
표준상담지식정보
11,000여 건상담사들이 시민에게 답변할 때 바탕이 되는 상담 자료 데이터베이스로, 서울시와 자치구 업무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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