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120 다산콜재단 서울특별시

정부24(인터넷발급민원) 서울시 응답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서울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복지포털 서울문화포털 서울일자리포털 서울교통정보센터 서울기업지원센터 행정안전부 정보공개포털 법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정보공개 부조리통합신고센터 고마워요120
  • 챗봇상담
  • 스마트 불편신고
  • 트위터
  • 네이버블로그
  • 인스타그램
  • 재단소개
    • 재단 안내
      • 인사말
      • 재단 소개
      • 이사진 소개
      • 조직도
      • 재단 연혁
      • 비전체계
    • 홍보관
      • 재단 상징(CI)
      • 자료실
      • 홍보물
      • 취재요청
    • 윤리경영
      • 시민에 대한 약속
      • 부조리 통합 신고 센터
    • 적극행정
    • 인권경영
      • 인권경영 헌장
      • 인권경영 활동
    • 오시는 길
  • 상담안내
    • 전화상담
    • 보이는ARS
    • 문자상담
    • 실시간채팅
    • 챗봇상담
    • 스마트불편신고
    • 누리소통망
    • 외국어상담
    • 수어상담
  • 알림마당
    • 공지사항
      • 공지사항
      • 채용공고
    • 계약
      • 입찰공고
      • 나라장터 이동
      • 개찰결과
      • 수의계약
    • 언론보도
    • 재단 소식
    • 실종아동찾기
  • 소통광장
    • 120에 바랍니다
    • 고마워요 120
    • 한눈에 보는 시민소통데이터
    • 한눈에 보는 시민소통데이터(과거)
  • 이용안내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 정보공개
    • 정보공개 이용 안내
      • 정보공개 처리 절차
      • 비공개 세부 기준
    • 사전공표 목록
    • 경영공시
      • 평가/감사결과
      • 회의결과
      • 위원회 운영 현황
      • 계약구매현황
      •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 기타 행정정보
      • 규정집
    • English
    • 中国语
    • 日本語
    • Tiếng Việt
    • Монгол хэл

전체메뉴

재단소개

  • 재단 안내
    • 인사말
    • 재단 소개
    • 이사진 소개
    • 조직도
    • 재단 연혁
    • 비전체계
  • 홍보관
    • 재단 상징(CI)
    • 자료실
    • 홍보물
    • 취재요청
  • 윤리경영
    • 시민에 대한 약속
    • 부조리 통합 신고 센터
  • 적극행정
  • 인권경영
    • 인권경영 헌장
    • 인권경영 활동
  • 오시는 길

재단 연혁

  1. 홈
  2. 재단소개
  3. 재단 안내
  4. 재단 연혁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2025
2월

규제제도개선 상담서비스(120+4) 개설

120다산콜재단 리브랜딩

3월

감정노동근로자 치유사업 8개 기관 MOU 체결

4년 연속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감정노동보호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4월

ARS ③ 안심돌봄 ④ 규제제도개선 ⑤ 외로움안녕120 정비

외로움안녕 특별상담코드(120+5) 개설

5월

2년 연속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의 우수콜센터 인증(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24
2월

네이버 지식파트너스 지식인 선정

3월

중소기업정책개발원 공공콜센터 ESG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한국의료재단 임직원을 위한 종합검진 프로그램 업무협약(MOU) 체결

4월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몽골 새활용 컴퓨터 도서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정화예술대학교 맞춤형 뷰티 힐링케어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5월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정화예술대학교 맞춤형 뷰티 힐링케어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의 우수콜센터 인증(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서울시 국제정원박람회 동상 수상

8월

서울시 감정노동 보호제도 이행점검 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9월

전방위 상담 도입

10월

실시간 채팅상담 시범 운영

안심돌봄 120(120+3) 개통

11월

광역자치단체 콜센터 협의체 출범(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주관)

감정노동자 보호 컨퍼런스 개최

제15회 인공지반녹화대상 동상(협회장상) 수상(서울시 다산콜센터 내 외벽 녹화)

12월

실시간 채팅상담 정식 운영

2023
1월

가상세계 앱 '메타버스 서울' 120민원 채팅상담 실시

3월

네이버 지식파트너스 지식인 선정

4월

인구보건복지협회 아기와 엄마가 행복한 방 1097호 지정

서울디지털재단 인공지능 민원상담 데이터 활용 업무협약(MOU) 체결

(주)메가웍스 스트레스 힐링 솔루션 프로그램 업무협약(MOU) 체결

5월

서울시 감정노동 보호 이행 최우수기관 선정

6월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외국어상담 업무협약(MOU) 체결

7월

서울시디지털재단 서울시 생성AI(인공지능) 해커톤 본선 대회 개최

8월

서울교통공사 외국어ㆍ수어 상담 업무협약(MOU) 체결

대한민국ESG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10월

국가생산성대상 종합대상 부문 대통령 표창(한국생산성본부)

11월

문화체육관광부 독서경영우수직장 인증

문화체육관광부 여가친화인증

12월

디지털 보이는 ARS 도입

한국행정개혁학회 한국행정혁신대상 최우수상 수상

청년참여 활성화 기여 동대문구청장 표창

2023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장려상 


2022
2월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업무협약(MOU) 체결

3월

서울시50플러스재단 업무협약(MOU) 체결

4월

서울시립대학교 업무협약(MOU) 체결

120다산콜센터 설립 15주년, 재단 설립 5주년 기념 '다산콜2.0'비전 선포식 개최

챗봇 "서울톡" 친구 30만명 돌파

120 운영자문단 출범

6월

KT '인공지능 기반 고객센터' 공동연구 업무협약(MOU) 체결

8월

서울기술연구원 '인공지능 기반의 상담 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9월

(주)빅케어 '임직원 스마트건강관리' 업무협약(MOU) 체결

12월

2022년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우수상 수상

'근로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교류' 6자 협약 체결 

2021
8월

이이재 이사장 취임

10월

서울시 120다산콜재단ㆍ질병관리청 코로나19 상담 협의체 구성

11월

서울시 교통문화상 대상 수상

12월

코로나19 상담백서ㆍ코로나19 미담사례집ㆍ120상담 민원사례집 발간

2020
2월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챗봇) 서울톡 정식 운영

3월

윤리경영실 신설

6월

2019년 서울시 부패방지 시책평가 노력우수상 수상

11월

2020년 서울시 반부패 및 청렴시책 실천 분야 청렴실천 우수상 수상

12월

2020년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장려상 수상

2020년 코로나19 대응 유공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

2019
3월

상담 시스템 개편

4월

윤리경영 실천서약 및 인권경영 헌장 선포

5월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챗봇) 톡톡120 시범 운영

11월

2019년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상 수상

2018
4월

시민서비스헌장 공포

10월

제17회 한국고객센터 기술경영컨퍼런스 공로상 수상(한국콜센터산업협회)

운영본부 정보관리팀 신설

2017
4월

24일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설립

김민영 이사장 취임

12월

네이버 올해의 지식파트너 선정

2016
9월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공포

2012
2월

누리소통망(SNS) 상담 서비스 실시

2011
5월

보건소 통합 상담 서비스 실시

2010
2월

외국어 상담 서비스 실시(5개국어)

12월

2010년 한국장애인인권상 수상(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2009
1월

2009년 고객감동경영대상 공공행정 부문 종합대상(한국소비자포럼·한국지속경영평가원)

3월

휴대전화 문자 상담 서비스 실시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의 우수콜센터 인증(한국능률협회컨설팅)

9월

2009년 세계 표준의 날 한국산업표준인증대상 수상(한국표준협회)

11월

시·구 통합 상담 서비스 실시

120현장민원 서비스 실시

2008
6월

청각·언어 장애인 수어 상담 서비스 실시

9월

정보기술 서비스 관리 국제표준(ISO20000) 인증(비에스아이코리아)

콜센터 서비스 최초 한국산업표준(KS) 인증(한국표준협회)

품질경영 체계 국제규격(ISO9001) 인증(엔큐에이코리아)

2007
9월

12일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센터 정식 개소

  • 챗봇상담카카오톡에서 '서울톡'을 검색하세요.
  • X
  • 블로그
  • 실시간 채팅상담
  • 인스타그램
정부24(인터넷발급민원) 서울시 응답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서울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복지포털 서울문화포털 서울일자리포털 서울교통정보센터 서울기업지원센터 행정안전부 정보공개포털 법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120 다산콜재단 서울특별시 서울톡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층마크(WA인증마크)
(02586)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난계로28길 23 120다산콜재단, 02)120 (365일 24시간)
  • 개인정보처리방침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서울마이소울 CI
COPYRIGHT ⓒ 2018 120DasanCall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